전염병과 각 국가별 대응을 통해 본 투명성 정도 1차 업데이트

보고서를 쓰는 이유

1.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라는 범유행성 전염병으로 인해 중국을 포함한 여러 국가가 비상이 걸렸으며, 우리나라에도 상당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번 코로나를 비롯한 타 전염병은 과거에 어떤 영향을 끼쳤으며, 그에 따라 어떤 대응을 하였는지 알고자하여 보고서를 쓰게 되었다.

서론

1)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는 무엇인가?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19는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를 중심으로 전세계적으로 전파된 SARS-CoV-2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하는 급성 호흡기 질환이다.

2) 범유행성 전염병은 무엇인가?

범유행성 전염병은 어떤 전염병이 광범한 지역에 걸쳐 범지구적으로 인류 전반에 치명적인 위협을 야기하는 상태에 도달한 것을 이르는 말이며, Pandemic(판데믹)이라 칭한다.

과거에 돌았던 범유행성 전염병으로는 스페 독감, 인플루엔자 H2N2가 있다.

본론1 코로나19로 인한 우리나라의 영향 및 대응과 타국 비교

현재 대한민국은 타국으로 출국을 자제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국민이 타국으로부터 입국하는 경우는 철저한 검사를 통해 입국시키고 있다. 신천지로 인한 여파로 인해 대구광역시가 코호트 격리에 들어갔다.

현재 질병관리본부를 중심으로 방역과 검역이 강화되어있는 사태이며, 질병관리본부 산하에 중앙방역대책본부가 가동되며, 중앙방역대책본부의 본부장은 현 질병관리본부장인 정은경 본부장이 맡아서 하고 있다.

외교부는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 여행경보 2단계인 여행자제를 발령했다.

교육부에서는 초중고 학생들의 안전을 고려해 개학을 미뤄, 현재 3차 개학 연기를 시행해 4월 6일로 개학을 연기했다. 대학교의 경우 경희대학교가 개강을 연기했고, 박원순 서울시장은 서울시립 대학의 개강을 2주 연기하도록 지시했다.

그 외로 마스크의 판매량이 증가하면서 마스크 구입에 5부제를 실시해 년도별로 구입할 수 있는 날짜와 수량을 정해 판매하는 제도를 도입했다.

1-1) 대한민국과 아시아권 국가

1-1-1) 북한

북한은 북한 자체가 폐쇄적이고 내부의 상황이 알려지지 않는 나라이기에 확진자의 수는 몇인지 알기 어렵고, 안다고 해도 조작되었을 가능성 또한 존재한다.

북한은 3월 10일 기준 군인 180명이 사망, 3700명이 격리되었다는 보도가 나왔으며, 현재는 수가 더 증가했을 가능성 또한 있다.

1-1-2) 일본

일본은 현재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의 감염자는 일본의 감염자가 아닌 기타로 분류했고, 사망자가 나타날 때까지 아무런 대응도 하지 않았다. 심지어 사망자가 외국에 나간 경험이 없고, 사망하고 나서야 코로나19에 감염된 것을 알았기 때문에 상당히 빠른 속도로 전파될 가능성이 있다. 그리고 일본이 WHO에 지원금을 주고 감염자 수 조작관련

1-1-3) 중국(발원지)
1-1-4) 이란
베트남
1-2) 대한민국과 유럽, 아메리카권 국가
1-2-1) 이탈리아
1-2-2) 네덜란드
1-2-3) 미국
영국
프랑스
북유럽 국가들(노르웨이, 덴마크)

본론2 병원체가 코로나바이러스를 조상으로 하는 전염병에 따른 국가별 대응 비교
1) 메르스 (중동호흡기증후군)
1-1) 대한민국과 아시아권 국가
1-1-1) 사우디아라비아(발원지)
1-1-2) 사우디아라비아 외 중동지역
1-1-3) 중국, 필리핀, 말레이시아
1-2) 대한민국과 유럽, 아메리카권 국가
1-2-1) 유럽 국가
1-2-2) 미국
2) 사스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2-1) 대한민국과 아시아권 국가
2-1-1) 중국, 홍콩, 대만

본론3 현재 발생한 코로나 19를 위주로 각국을 비교했을 때 국가별로 나타나는 투명성정도
1) 대한민국과 아시아권 국가
1-1) 북한
1-2) 일본
1-3) 중국(발원지)
1-4) 이란
2) 대한민국과 유럽, 아메리카권 국가
2-1) 이탈리아
2-2) 네덜란드
2-3) 미국

결론
1)
2)